도보여행/동해안

2012-04-14~15[도보여행]동해안 따라걷기06 (포항월포해수욕장~포항 고래불해수욕장 약61㎞)

분도 2012. 4. 15. 16:51
반응형

동해안06-1구간.gpx

동해안06-2구간.gpx

전날 포항에 도착해 터미널 맞은편 찜질방에서 하루밤을 보냈습니다.

버스를 타고 전 도보 종착지였던 월포해수욕장으로 향합니다.

전날 도보 도착지였던 월포해수욕장

조사리 앞바다.

회진리 앞바다

장사해수욕장은 영덕읍에서 남쪽으로 16떨어진 장사해수욕장은 백사장 길이 900m, 80m, 평균수심 1.5m의 자그마한 해수욕장으로 인근 사람들이 많이 찾는 해수욕장이다. 백사장 뒤로 소나무숲이 우거져 있으며, 탈의장, 샤워장, 주차장등도 갖추고 있다..2의 넓은 백사장과 편리한 교통(7번국도 인접) 그리고 또 누구나 조개를 잡을 수 있다. 레져시설(수상스키, 바나나보트, 제트스키)과 가자미, 광어, 우럭 등이 잡히는 바다 낚시터로 유명하다.

이제는 봄이 완전히 왔나 봅니다.

남호해수욕장은 모래결 고운 백사장이 1의 해안선을 따라 길게 이어져 있어 분위기가 아늑한 해수욕장이다. 수심은 1.5m내외로 경사가 완만하여, 가족 피서지로 제격이다. 삼사해상공원과 강구항에서 가까워 각종 편의 시설 이용이 편리하다

강구항의 풍경들.


강구항

이곳 펜션에서 숙박합니다


영덕 해맞이 공원은 경상북도 영덕군 강구면광 축산면의 해안선을 따라 해안도로변에 10ha에 이르는 면적에 조성된 해안형 자연공원이다. 1997년 2월에 대형 산불로 황폐해진 곳을 방치하다 4년간의 노력으로 수려한 해안절경과 무인등대를 활용한 인공공원을 조성하였다.산불피해목으로 계단을 만들어 산책로를 만들었으며사진촬영과 시원한 조망을 위한 전망데크와 휴식공원을 위해 파고라를 만들었고야생화와 향토수종으로 자연학습장을 조성하였다.

석리마을은 영덕읍 소재지에서 동북쪽으로 12거리에 있는 해안마을로 동은 동해 서는 등달골산과 매정리가 있으며 남은 노믈리, 북은 촉산면 경정리가 있다. 자연마을로 돌면 예진등이 있는데, 예진은 석리 동쪽마을로 돌미역이 많이 생산된다. 석리는 돌이 많은곳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축산항 죽도봉

축산항 블루로드 다리

죽도봉의 전망대

죽도봉에서 내려다본 축산항 축산항은 영덕의 대표적인 어항으로 1924년 조성되었다. 가자미, 문어, 오징어를 비롯해 근천의 강구항과 대게로 유명하며, 대게 위판이 열리는 전국5개항중 하나다. 대게 원조마을로 알려진 차유마을과도 가낍다.강구항과 축산항을 있는 26구간의 아름다운 해안도로로 인해 관광객이 증가 하였다.


고래불해수욕장은 경상북도 영덕군의 병곡면 병곡리에 있는 해수욕장이다. 병곡면의 6개 해안 마을을 배경으로 20리에 달하는 모래사장이 펼쳐져 있으며, 이 모래사장을 따라 남쪽으로 가면 대진해수욕장과도 연결된다. 원래는 경정 혹은 장정이라 하였다. 고래가 보인다고 해서경정이라 불렀고 긴 백사장이 있다고 해서장정이라고 불렀다. 두 명칭 모두신증국여지승람에서 나온다 고래불은 경정의 순 우리말 명칭이다. 고려망 목은 이색이 상대산(관어대가 있는산)에 올랐다가 고래가 뛰어노는걸 보고 경정이라 명명 하였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