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서브라임 텍스트3

Sublime Text3 소개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Text ditor인 SubLimeText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Sublime : 감탄할만한, 절묘한) 아주 편리하고 기능이 많은 에디터입니다.

  1. SublimeText Editor은 Edit Pulus나 Note pad++처럼 가볍지만 기능은 아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2. 기능을 확장할 때 사용되는 플러그인은 설치법도 매우 간단하며, 지금도 개발되고 있습니다.
  3. SublimeText는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OS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4. 거의 모든 작업을 키보드만으로 조작이 가능하다.
  5. 다중 선택으로 동시에 여러 곳의 단어를 동시에 수정 및 추가 삭제가 가능하다.
  6. Vim 모드를 지원한다.
  7. 그것도 가장 좋은 점은 무료이다. 가끔저장할 때 구매 팝엎이 뜨지만 ESC키만 눌러주면 된다.

서브라임 텍스트 다운로드 및 설치

서브라임 텍스트 설치는 인스톨 버전과, 포터블 버전이 있습니다. 포터블 버전은 USB 등의 저장장
치에 프로그램을 담아 다른 PC에서도 별도의 설정 없이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OS버전에 맞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서브라임 텍스트 2 다운로드 : https://www.sublimetext.com/2

서브라임 텍스트 3 다운로드 : https://www.sublimetext.com/3

서브라임 텍스트의 유용한 기능

Project

프로젝트를 손쉽게 등록해 사용하며, 환경 설정을 통해 프로젝트별 독립적인 편집 환경을 구성할수 있습니다

Selection

단어, 라인 등을 다중으로 선택해 동시에 편집 가능합니다.

Goto Anything

프로젝트에서 파일을 찾을 때 마우스 조작 없이 Goto Anything 팔레트를 열어 키워드 입력을 통해파일을 즉시 확인 가능합니다. 파일의 심벌, 키워드, 라인 조합으로 바로 가고 싶은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Layout & Group

편집 창의 구성을 다양하게 분할하여 여러 개의 파일의 내용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마우스의 조작 없이 분활된 창으로 파일의 이동 및 포커스 이동 가능합니다.

Snippets

서브라임 텍스트에서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는 코드 자동완성 기능으로 자동완성된 코드에서 탭 키를 사용하여 다음 수정 포인터로 바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New Snippets

사용자가 직접 자동완성 코드를 작성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Macro

사용자가 편집하는 과정을 저장해 나중에 동일한 작업을 진행 때 저장된 기록을 실행해 반복되는 작업을 줄여 편집 시간을 단축시켜 주는 기능입니다.

Key Bindings

서브라임 텍스트의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 단축키를 지정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ckages

패키지란 서브라임 텍스트가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능 외, 서브라임 텍스트 개발자 및 사용자가 만
들어 놓은 부가적인 기능을 말합니다. 이렇게 만들어 놓은 기능을 우리는 간단한 몇 번의 동작으로
서브라임 텍스트에 추가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