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2012-10-13 휴전선04-1.gpx

2012-10-13 휴전선04-2.gpx

화천의 대부분은 산지로 둘러싸여 있으며태백산맥과 광주산맥이 동쪽과 북쪽으로 내달리며 사명산·대성산·백암산 등 높고 험준한 산들을 떨궈 그 깊은 골골을 이루니 북쪽으로 오를수록 경계가 시원하다아랫녘 산천이 잔잔하고 우아하다면 북녘의 산촌은 기골이 장대하고 늠름하며사람을 압도하는 위엄이 있다.

그 산봉우리 사이를 타고 흘러내리는 하천 주변으로 얼마 안되는 수리전답이 마련되 있는데, 북한강에 화천댐을 건설하면서 생긴 거대한 파로호에 많은 지역이 수몰되는 바람에 평야는 더욱 협소해졌다. 이 궁벽한 고장에 남북 대치의 접경지역이라는 무게까지 덧쒸워져 있는곳, 이고장에 문화유산이 있었다 한들 그것을지키고 가꿀 여유가 있었을 리 없다

화천(和川)이란 지명은 태백산맥의 서쪽 사면에 위치에 있으면서 군의 동부지역을 흐르는 분한강과 즈 지류 마현천·오봉천 등의 많은 하천이 이곳에 합쳐진다 해서 붙혀졌다 한다.

산수화터널은 화천군 중2(배머리)와 풍산리를 잇는 총연장 890m2009년에 완공됬다. 터널의 이름은 화천의 청정성을 의미하는 산수화(山水華)로 정했다.

여기서 해산터널까지는 약 8의 굽이굽이 완만하지만 힘든 경사길이 이어진다

.

해산령 터널은 남한 최북단 가장 높은곳에 있다. 길이 1986m이며 직선으로 쭉 뻗어있다. 터널안에 들어서면 저만치 바늘구멍만큼한 출구가 보인다.

터널이 끝나는곳에서부터 평화의 댐까지는 아흔아옵 굽이의 단풍길이 펼쳐진다.

고운 단풍길을 따라 아흔아홉 굽이길을 따라 내려다가보면 해산 전망대에 당도하게 된다. 해산전망대는 화천에서 평화의 댐으로 가는 아흔아홉구비의 중간 길목으로서 민족의 명산인 해산(日山)의 절경을 한눈에 전망할 수 있다. 

해산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강 상류가 까마득히 내려다 보인다.


재안터널

대붕터널

평화의 댐은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동촌2리 애마골에 자리한 평화의 댐은 북한의 금강산댐 '수공(水攻)'을 방어한다는 명분으로 건설한 대응댐이다. 1986년 10월 착공하였고, 15개월만인 1988년 5월에 1단계 공사가 완료되었으며, 2002년 9월에 2단계 공사를 착공, 2005년 10월 완공되었다.

정부는 88년 서울올림픽을 앞두고 북한의 수공(水攻) 위협을 국민들에게 과장되게 발표, 언론사들은 '서울 물바다론'을 집중 보도해 대응댐 건설을 위한 국민모금운동이 벌어졌다. 886월 정부에 전달된 성금 총액은 661억여원이다. 이 가운데 639억여원이 87년부터 시작된 평화의 댐 건설공사에 투입됐고, 22억원은 사용되지 않은 채 남았으나 중간에 이자가 붙어 9010월 댐 완공 때는 잔액이 90억원에 이르렀다.

애초 높이 135m로 계획됐던 이 댐은 1단계에서 높이 80m 길이 450m(저수량 59천만t) 규모로 건설한 뒤 북한 금강산댐의 건설진행과정을 지켜보면서 나머지를 완료하는 것으로 계획됐다. 그러나 이 댐이 완료된 당시 금강산댐은 사실상 공사에 들어가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북한의 댐건설계획 자체의 유무와 관련 정보들의 신뢰성 여부에 대해서까지 광범한 의혹이 제기돼왔다. 당시 정부당국은 금강산 댐의 저수량이 최대 2백억t까지 이를 것으로 추정해, 만일 이를 수공에 사용한다면 12~16시간 만에 수도권을 완전 수몰화할 것이라는 가상 시나리오까지 동원했다. 이러한 여론조작에는 정부 출연연구기관 뿐 아니라 학자, 방송·신문 등 언론까지 총동원됐다. 19933개월간의 감사원 감사 끝에 북한의 금강산 댐이 남한에 수공을 가하면 서울이 순식간에 물바다가 되고 만다는 전두환 정부 주장은 금강산댐의 수공 위험을 3-8배 과장한 것이었고 당시 불안한 정국을 전환하기 위한 분위기 조성용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세계 평화의 종 공원은 평화의 댐상부 약 3의 부지에 자리하고 있다. 세계분쟁 종식 및 평화생명을 기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평화의 종은 분쟁의 역사를 겪었거나 분쟁 중인 국가 60여 개국의 탄피 1만 관(37.5t)을 수거하여 높이 5, 3m 규모로 만들어졌다. 이스라엘군이 팔레스타인에 발포한 탄피, 에티오피아와 에리트레아 간 분쟁 현장의 탄피, 국방부의 한국전쟁 유해 발굴 작업 중 수집한 탄피 120여 개 등 모두 29개국에서 모은 탄피들로 제작되었다. 종 주변에는 달라이 라마, 투투 주교 등 10여명의 역대 노벨 평화상 수상자들의 평화메시지가 전시되어 있고, 주변 야외전시장 등에는 이탈리아, 방콕 등 세계 각국에서 보내온 60여 개의 종들을 전시하고 있다.

다음날 일정이 시작된다.

평화의 댐 주변에 조성된 공원으로 가곡 비목의 탄생지이다. 공원에는 기념탑을 비롯하여 철조망을 두른 언덕 안에 녹슨 철모를 씌운 나무십자가가 10여 개 서 있고 주차장 입구에는 비목노래비가 있다.

오천터널

오미리 마을은 단맛, 쓴맛, 신맛, 짠맛, 매운맛의 다섯가지 맛을 고루 갖췄다는 의미에서 오미리라는 지역명이 유래되었으며, 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수러니, 송서울, 도중골, 피모개, 중간말, 낭구니, 음텃골, 남밭, 안터를 병합하여 오미리라 불리우고 있다.


반응형